일반보철 치료

보철치료란 곧 이를 해 넣는 과정입니다. 간단하게는 하나의 치아를 금이나 치아색 도자기 재료로 해 넣을 수도 있고 이가 하나도 없는 상황에서 전체 틀니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철치료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질환으로 인해 상실되었던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보철치료는 단일 고정성 보철물로 크라운이라고도 하며 주로 충치로 인해 치아가 많이 손상된 경우에 신경치료를 하고 이를 깍고 씌워주는 것입니다.
이에 반해 세 개 이상의 다수의 치아가 양쪽으로 모두 없는 경우에 하게 되는 부분 틀니나 치아가 입안에 하나도 없는 경우 시행하게 되는 전체 틀니는 가철성 보철물로 분류됩니다.

고정성 보철물

고정성 보철물에는 크라운과 브릿지가 있습니다. 치아 하나를 씌우는 경우가 크라운이고, 중간에 치아가 한개 이상 없어서 양옆의 치아들을 삭제하고 같이 붙여서 씌워 주는 것이 브릿지입니다.
크라운이나 브릿지는 고정성 보철물로 치과용 접착제를 이용해서 영구적인 접착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간이 아주 오래 경과해서 접착제 성분이 손실되지 않는 한 치아에서 스스로 빠지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크라운이나 브릿지는 상실된 치아의 기능 회복을 거의 100%에 가깝게 할 수가 있습니다.

가철성 보철물 세 개 이상의 다수의 치아가 양쪽으로 모두 없는 경우에 하게 되는 부분 틀니나 치아가 입안에 하나도 없는 경우
시행하게 되는 전체 틀니는 가철성 보철물로 분류됩니다.
가철성 보철물은 말 그대로 입안에서 장착하고 빼내는 것이 손쉽게 이루어질 수 있는 보철물입니다.

가철성 보철물 중에서도 부분틀니가 전체틀니보다 유지력이 우수하며 씹는 기능이 훨씬 더 뛰어납니다. 그리고 부분틀니 중에서도 남아있는 자연치아가 많을수록 그 유지력과 기능이 더 높습니다. 남아있는 치아가 매우 적어서 두세 개에 불과 하거나 아예 치아가 없어서 전체틀니를 한 경우에는 거의 씹는 기능을 하기가 어렵다고 봐야 합니다. 그리고 입안에서 고정이 잘 되지 않아서 쉽게 탈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치아 관리를 잘 해서 연세가 많이 드신 경우에도 최대한 많은 치아를 남기는 것이 유리합니다. 가철성 보철물은 임플란트가 도입되기 이전에 많이 사용되었던 방식이었으나 최근 들어서는 그 적용 횟수 상당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치아 관리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전환이 많이 이루어져서 본인들의 치아를 소중하게 생각들 하고 계시는 것이 가장 주된 요인이며 임플란트라는 좋은 치료 방법이 도입되어 이제는 하나의 훌륭한 치료 방법으로 자리를 잡았기 때문입니다.

연세바른치과는 양심적이고 바른 진료를 추구합니다
  • 합리적인
    진료비
  • 수준 높은
    진료
  • 개인별
    맞춤 치료
  • 분야별
    전문의
상담신청

성함과 연락처를 남겨주시면
연락 드리겠습니다.

이름
연락처
문의
내용